㉣ 접목,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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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raFtmen© | 접목 과정 | 2022

접목 (接이을 접 + 木나무 목)

서로 다른 나무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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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나의 나무


접목은 ࿊상생의 기술🫂

서로 다른 나무🌲🌴는

시간이 지나며

하나의 독립체🪩가 되고

서로 다른 것이 하나로 존재하는

공재(共在)🦋 상태가 됩니다.

접목된 나무는 우리의 모습과 닮아,

모자이크🪩 의 개인적 존재👤 에 대한

사유를 일으키는 은유적 대상이 됩니다.

graFtmen© | 접목 | 2022

우리는 앞서 변증법적 사유💭를 통해

🤝상호보완적인 개인성·보편성으로

우리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시도를 했습니다.

➕ 개인적인 공간,

자유에 대한 가능성을 지닌 매체

의복🥋에 대해 탐구했습니다. 🧐

이제 우리는

의복 선택에 대한

의미를 포착하고자 합니다.🦉


graFtmen© | 겹 | 2021

🇫🇷철학자 장 폴 사르트르🧔‍♂️

🗣️개인의 선택이 삶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

자유와 독립성을 위한

중요한 실천이 될 수 있다

의복 선택은

우리의 실존적 의미🗣️를

드러내는 행위이기도 합니다.

반면,

선택에 앞서

주체형성👤은 이데올로기적 영향🌐 내에서만

이해 가능하다는 견해🇧🇪👨‍🦳도 있습니다.

거칠게 말해서 실존적 의미를 내재하는

개인의 선택은,

자신도 모르게

사회·문화 구조🌐의 규범 내에서

이루어진다는 것

💡

여기서 말하는 구조🌐는 사회 현상의

보이지 않는 곳에 언제나 존재하면서

그 현상이 가능하도록 하는 규범과 체계.

생각해 보면

이 말도 맞고 또 저 말도 맞는 것 같습니다.🤔

실제로 위 상반된 견해로

1960년대

아주 치열한 논쟁🌪️이 있었습니다.

이 특수와 보편에 대한 양보 없는 충돌은

우리에게 아주 귀중한 이해와

통찰력을 제공합니다.🍎

🌪️ 실존주의 vs 구조주의

1960년대 주체형성에 대한 관점의 충돌

실존주의의 대표적인 철학자

🇫🇷장 폴 사르트르🧔‍♂️의 텍스트

「변증법적 이성 비판」 를

인류학자 🇧🇪 클로드 레비 스트로스👨‍🦳가

자신의 저서 「야생의 사고」에서

사르트르의 텍스트를

비판하며 시작된 논쟁.

왜 다투는데?

구조주의의 기반 = 🇫🇷소쉬르의 언어학

🧔‍♂️ “언어학 = 랑그 + 파롤”

랑그 : 언어 사용의 규칙 + 사회적 규범

파롤 : 개인적 발화의 실행

실존주의는 개인적 실행(파롤)에 관점

구조주의는 개인적인 스타일이 아닌

공통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

변하지 않는 규칙(랑그),

즉 무의식에 관점💡


graFtmen© | Fragment tag | 2023

그러나

🏳️인간의 자유는

그것을 보장해 주는 법🧑‍⚖️이나 제도에 의해

확보되는 것 아니며

자유의 보장🗣️이

사물 구조🌐에

내재할 수는 없습니다.

자유를 보장하는 것 = 자유 그 자체

모든 해방적 의도🧑‍⚖️📚🌐🏙️는

🏳️인간의 자유를 갈망하는

🗣️개인의 실제 실천과

수렴할 때

의미를 갖습니다.

이에 중요한 것은

🤝상호연계성 = (나 ‘와’ 타자) 이지,

어느 하나의

💪우월성 = (나 ‘또는’ 타자)이 아닙니다.


타자와의 수렴, 실천을 통한 변화

; graFtmen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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